본문 바로가기

컨텐츠리뷰

미친사랑X 6화 의처증(부정망상), 외도의 이유

반응형

 

미친사랑X 6화에서는 의처증과 불륜에 관련된 실화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꾸몄다. 사건을 통해 정신의학적으로 분석해보고 피해를 예방할 수 없는지 확인해보자.

 

 

의처증 or 의부증(부정망상)

 

첫 번째 드라마에는 심한 의처증 사건을 다뤘다. 주인공 여자는 25년간 의처증에 시달렸는데 부부에게는 아들이 있었는데 실제 사건에서는 남편이 아들과 아내와의 관계까지 의심했고 그로 인해 큰 딸은 스스로 목숨을 끊기까지 했다고 한다.

 

 

이 사건은 결국 아내가 남편을 살해하게 되는데 실제로 살인죄의 형량은 사형, 무기징역, 5년 이상의 징역인데 이 사건은 징역 3년을 선고받았다고 한다. 물론 살인은 범죄이고 큰 잘못이지만 재판부도 그녀가 그동안 고통받은 부분은 참작해주었다. 

 

 

이 정도로 수위가 높은 의처증은 피해자들이 결국 둘 중 하나는 죽어야 끝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이혼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미 정상 범주를 뛰어넘은 집착이기 때문에 이혼을 해도 찾아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배우자를 의심할 만한 사건이 없는데 왜 계속해서 의심을 할까?

드라마 속 남편은 망상장애 중 부정망상(의처증)이라고 한다. '부정'은 외도를 뜻하는 단어다. 이 부정망상 환자는 어떤 설명도 통하지 않는다. 틀림없이 외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배우자의 외도를 뒷받침한 근거를 찾아다니고 그 근거를 전혀 개연성 없이 의심과 무작정 연결 짓는다. 

 

 

이러한 부정망상은 시야에서 벗어나는 모든 순간을 불안해한다. 그래서 끊임없이 눈에 보여야하고 누군가를 만나면 영상통화를해서 얼굴을 봐야하거나 전화를 바꾸라고하거나 뭘 하는지 직접 미행을 하고 감시한다. 또 시간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조금의 공백이라도 생기면 단 10분이라도 끊임없이 추적한다. 그렇게 의심이 해소되지 않으면 결국 폭력에까지 이르게 되는 치료가 시급한 아주 심각한 질병이다.

 

 

이런 부정망상 환자를 치료할 때 의사가 잘하지 못하면 의사의 말도 망상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치료를 할 때 매우 신중하게 접근하는 게 필요하다.

 

 

결혼하기 전에 안 그랬던 사람이 결혼 후에 갑자기 돌변할 수 있을까?

아마 연애할 때도 그랬을 것이다. 아마 처음에는 집착을 사랑이라고 착각할 수 있다. 이런 부정 망상 환자는 배우자의 정보를 의심하는 것 이외에는 멀쩡하다. 일상생활은 정상적이기 때문에 충분히 착각할 수 있다. 그리고 연애 과정에서 본인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문제를 찾아내기 쉽지 않다. 게다가 결혼 후에는 배우자를 소유물로 보기 때문에 지배하고 정복하려고 들기 때문에 더욱 의처증이 심해진다고 한다.

 

 

만약 새로운 연인이 생기면 집착이 옮겨가나?

본인이 사랑한다고 생각하는 대상에게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집착의 대상이 바뀔 수 있다. 의처증은 배우자에게 의존적이거나 배우자에게 열등감이 심하거나 본인이 외도를 하고 싶은 사람의 경우 의처증이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의처증 피해 예방법

 

의처증이나 의부증이 있는 사람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타인에게 알려지는 것이다. 그래서 배우자의 의심이 비논리적일 때 처음부터 주위에 상황을 알려야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고 의처증 의부증이 아니더라도 부부싸움이 있을 수 있는데 부부싸움하다가 폭력을 행사한다면 단 한 번이라도 정신의학적으로는 이혼을 권한다고 한다. 

 

 

외도를 하는 이유(왜 바람을 필까?)

 

두 번째 이야기는 불륜으로 인한 사건을 다뤘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정신의학적으로 외도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람들은 왜 외도를 할까? 외도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세 가지로 설명했다.

 

 

1. 나르시시즘

나르시시즘은 자신의 가치(외모나 능력 등)를 높게 평가하고 그것을 타인에게 여전히 매력이 있는 사람인지 확인받고 싶어 한다. 동시에 내면에는 상처 받기 쉽고 약하고 미성숙하다고 느끼는 등 열등감이 존재해 그 부족한 모습을 감추기 위해 겉으로는 능력 있고 매력적인 사람처럼 보이기 위해 외도를 통해 자신을 과시한다. 

 

 

 

 

2. 관계중독

관계중독인 사람은 치열하고 강렬한 미친 사랑을 할 때 신체적, 정신적으로 만족감을 느낀다. 이 때문에 위험한 만남을 선호하게 된다. 이런 관계중독적인 사람들은 평범한 관계를 지루하게 느낀다. 

 

 

3. 우울감

약간의 우울감이 있는 사람들은 우울한 감정을 외도를 통해 해소하며 에너지를 받고 싶어 한다.

 

 

* 미친사랑X는 쿠팡플레이를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