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Z세대 이해하기

[MZ이해하기] '폼 미쳤다' 뜻 유래

반응형

 

1. 폼 미쳤다 뜻

‘폼 미쳤다’라는 말의 뜻은 솜씨나 기량이 매우 좋다, 굉장하다는 의미로 칭찬할 때 사용한다. 누군가나 나에게 폼 미쳤다고 하면 칭찬이다.

 

주로 스포츠 선수의 역량이나 컨디션이 훌륭할 때 칭찬하는 의미로 쓰이는데 최근 Z세대는 이 말을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먼저 능력이나 외모 등을 칭찬할 때 ‘폼 미쳤다’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최애(좋아하는 배우나 아이돌)의 새로운 작품이나 앨범이 나왔을 때 ‘연기 폼 미쳤다’, ‘소화력 폼 미쳤다’라고 하는 것이다.


또 ‘대박’이라는 말을 대체해 쓰기도 한다. 날씨가 너무 좋다는 말을 ‘오늘 날씨 대박’ 대신, ‘오늘 날씨 폼 미쳤다’라고 하는 것이다.

 

반응형

2. 폼 미쳤다 유래

인터넷 방송인 ‘이스타’에 의해 탄생했다.

 

‘이스타’는 축구 경기를 해설하는 BJ인데 경기 결과 예측을 잘 하거나, 리액션이 웃길 때마다 구독자들이 이스타의 별명인 ‘추멘’을 부르며 ‘추멘 폼 미쳤다’라는 칭찬의 댓글을 달았다고 한다.

 

이를 줄여 ‘추폼미’라고도 하는데 이때부터 ‘폼 미쳤다’라는 표현을 유튜브 댓글로 사용하는 이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러다 2022년 유튜버 ‘김종호’의 먹방 영상에 의해 이 밈이 다시 한번 끌올 된다. 

 

김종호는 다양한 음식을 먹는 영상을 쇼츠로 올리는 유튜버인데

 

맛 설명, 먹는 모습을 과장하지 않고 담백하게 풀어낸다는 이유로 칭찬하는 구독자들이 많다.

 

이때 기존에 있던 ‘폼 미쳤다’라는 밈을 활용해 ‘김종호 (먹방) 폼 미쳤다’라고 댓글 다는 이들이 생겼고 이후 칭찬의 의미로 널리 쓰이고 있다.

 

 

3. 폼 미쳤다 예시

 

 

 

굉장하다, 멋있다, 대단하다 를 다 폼 미쳤다라고 표현하는 것 같다. 그나저나 진짜 수박폼 미쳤네ㅋㅋ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