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정보/경제뉴스

금리 인상, 최소 0.75% ~ 1%까지 관측

반응형

 

1.  또 자이언트 스텝 가능성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심각하다는 발표에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9월의 기준금리를 0.75%(자이언트 스텝) 올릴 가능성이 커졌다는 전망이다. 일각에선 한 번에 1%포인트를 올릴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연 2.25~2.50%인데 연말까지 연 4.5%까지 올린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대폭올리면 10월 ~ 11월에 우리나라도 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다.

 

 

2. 올해 소비자물가지수 때문

21년과 비교한 22년 8월 소비자물가지수의 상승율은 8.3%로 전문가들이 예상한 수치보다 높다. 소비자물가지수가 높다는 건 인플레이션도 심각하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금리를 올려서 물가를 잡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3. 2년 만에 미국 증시 대폭락

13일(미국), 미국 증시는 2년만에 최대폭으로 하락했다. 우리나가 14일 증시도 2,400 밑으로 떨어졌다. 금리가 오를 것을 예상한 투자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금리와 주식시장의 상관관계

미국에서 금리 올린다, 내린다 하면 주식시장도 함께 들썩들썩하는 것을 경험해 봤을 것이다. 그런데 대체 금리랑 주식이랑 무슨 상관이 있길래? 오늘은 금리와 주식시장의 상관관계를 알아보

iamsojuju.tistory.com

 

금리가 오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현금보유를 늘리거나, 자산 비중이 높은 기업을 찾는 등 시장의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한다. 보유하고 있는 현금은 금리 상승에 따라 높은 금리의 예금에 묶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요 내용>
1. 소비자물가지수 예상치보다 높음에 따라 인플레이션 심각
2. 이에 따라 미국 자이언트 스텝 가능성과 우리나라 기준금리 상승 예상
3. 증시엔 악영향 현금보유를 늘리거나 자산이 많은 기업으로 투자처 모색 (예금도 좋은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