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만 39세 이하 취준생을 위한 광역일자리카페

반응형

 

서울시는 청년들에게 취업상담, 직무멘토링, 취업역량 강화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서울 광역일자리카페’ 10개소에서 2023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한다.

‘서울 광역일자리카페’는 1:1 취업상담, 직무멘토링, 취업특강, 이력서 사진촬영, 모의 면접, 스터디룸 대여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종합 취업지원 공간이다. 취업을 준비하는 만 15세~39세 이하 청년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작년에는 9만5,000여명이 이용했다.

 

광역 일자리카페 정보와 취업프로그램 운영 내용은 '서울일자리포털'과 일자리카페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서울 광역일자리카페' 10개소 세부정보

 

일자리 카페< 일자리서비스 - 서울일자리

공간유형선택 공공시설 일반카페 스터디카페 도서관 대학교 기타 자치구선택 강남구 강동구 강북구 강서구 관악구 광진구 구로구 금천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

job.seoul.go.kr

 

‘서울 광역일자리카페’ 10개소 중 3개소는 서울시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다. 자치구에서 운영하는 7개소는 자치구에서 시설조성, 상담 인력을 확보하고, 서울시에서는 우수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한다.

‘자치구가 운영 중인 광역일자리카페 7개소’는 ▴노량진 청년일자리센터(동작구) ▴청년이룸(구로구) ▴청년나루(마포구) ▴청년일다방(성동구) ▴광역일자리카페(양천구) ▴취·창업 허브센터(강남구) ▴청년내일(노원구) 등이다.

올해는 ‘서울 광역일자리카페’에서 청년 구직자의 이용수요가 많은 ▴자기소개서 컨설팅 ▴현직자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은 강화하고, ▴면접컨설팅 ▴기업 직무분석·상담 등 프로그램은 신규로 편성·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3곳 ①청년활력소(제1·2) ②서울시청년일자리센터 ③강동일자리카페를 자세히 소개한다.

 

1. 청년활력소

취업준비생의 만족도와 편의성이 높은 서울 광역일자리카페는 단연 ‘청년활력소’이다. 서울시청 지하 1층에 위치한 ‘청년활력소’는 코로나19 이후 취업현장에서 빈번하게 활용되고 있는 ▴비대면 면접 특화시설인 제1청년활력소와 ▴청년종합지원시설인 제2청년활력소로 나누어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총 5,400여명의 취업준비생이 이용했다.

‘제1청년활력소’는 노트북, 마이크, 방음부스 등 화상면접실(3개실)에서 비대면 면접을 준비하는 청년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입사 지원용 자기소개 영상을 제작·편집할 수 있는 영상실도 이용할 수 있다. 2022년 한해에만 1,600여명이 이용했다.

매주 화요일 이력서 사진촬영, 면접 메이크업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사진 촬영에 필요한 촬영용 정장도 무료로 현장 대여하고 있다.

‘제2청년활력소’는 4인·6인용 스터디카페(2개실), 취업상담실(1개실), 서울영테크상담실(2개실), 청년 마음건강 상담실(2개실), 청년부상제대군인 상담센터(1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요일별로 맞춤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개소 이후 3,800여 명이 이용했다.

‘스터디카페’는 청년 구직자들의 취업 준비활동과 정보교류를 위한 공간이다. 대형 모니터, 화이트보드 등 취업스터디 장비가 구비되어 있다. 매일 오후 1시부터 ▴취업특강 ▴자소서 컨설팅 ▴이력서 사진촬영 등 다양한 청년취업 지원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취업상담실’은 직업상담사 2명이 상주, 전문적인 진로·취업 상담 및 정보를 적극 제공하고, ‘서울영테크 상담실’은 청년의 체계적인 자산형성과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자 맞춤형 1:1 재무상담을 운영한다.

우울·불안 등으로 지친 청년들을 위한 ‘청년 마음건강 상담실’을 운영하고, 군 복무 중 부상으로 제대한 청년 유공자를 위한 원스톱 상담창구 ‘청년부상제대군인 상담센터’를 운영해 애로사항 상담 및 전문 취업상담도 제공한다.

 

[청년활력소 이용시간 및 신청방법]

 

2.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

중구 장교동 장교빌딩 1층의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는 인근 학원가를 이용하는 취업준비생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그룹 스터디룸, 다목적홀, 취업상담 세미나룸 등 다양한 시설을 구비하고 있으며, 취업상담·일자리 매칭 서비스, 인공지능(AI)면접체험실 운영 등 각종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평일 오전9시부터 오후9시까지, 토요일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열려있다.

 

3. 강동 일자리 카페

암사역 4번출구에서 도보 5분거리에 위치한 ‘강동 일자리카페’는 취업상담, 현직자멘토링 등의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AI)면접체험실, 스터디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올해 퍼스널 컬러진단, 면접 컨설팅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그밖에 자치구가 운영하는 서울 광역일자리카페에서도 2023년부터 취업지원을 위한 자체 프로그램을 기획, 지원할 계획이다.

송호재 서울시 경제일자리기획관은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에 대해 5천여명에게 묻고, 이를 바탕으로 2023년도 ‘서울 광역일자리카페’ 운영 방향을 설정했다.”며, “청년 취준생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청년 취준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시설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서울 일자리카페 누리집

 

일자리 카페< 일자리서비스 - 서울일자리

공간유형선택 공공시설 일반카페 스터디카페 도서관 대학교 기타 자치구선택 강남구 강동구 강북구 강서구 관악구 광진구 구로구 금천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

job.seoul.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