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동행서울 친환경농장 2월 1일 10시부터 선착순

반응형

 

서울시는 시민들의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건강한 여가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0년부터 서울시가 운영하는 ‘동행서울 친환경농장’은 화학비료, 유기합성농약, 비닐멀칭을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법으로 운영하고 있다.

 

총 5,900구획 규모의 ‘동행서울 친환경농장’을 4월부터 운영하고 참여자를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을 통해 2월 1일 오전10시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는 친환경농장은 등본상 주소가 서울인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2023년 동행서울 친환경농장 참여자 모집 < 환경 < 서울특별시 (seoul.go.kr)

 

2023년 동행서울 친환경농장 참여자 모집

2023년 함께서울 친환경농장 14개소 5,900구획 참여자 모집

news.seoul.go.kr

 

임차료

연간 농장 임차료는 1구획(16.5㎡)당 ▴남양주·양평·광주 4만원 ▴시흥 5만원 ▴고양 7만원이며, 신용카드나 가상계좌로 납부할 수 있다.

 

신청 가능 구획수

참여자별 신청 가능 구획수는 시민 선호도가 높은 남양주시 지역은 3구획까지, 그 외 지역은 4구획까지 신청할 수 있고, 공정한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4개소 농장 중 한 곳만 신청할 수 있다. 단체 또는 기관의 경우 서울시 누리집 내 양식을 작성해 15일~16일에 신청가능하며, 미분양 물량을 고려해 최종 선정된다.

 

2023 동행서울 친환경농장 위치도

 

 

농장소개 < 환경 < 서울특별시 (seoul.go.kr)

 

농장소개

남양주시 - 송촌약수터농장 l 삼봉리농장 l 삼봉아양농장 광주시 - 귀여리농장 l 도마리농장 l 하번천리농장 l 지월리농장 l 삼성리농장 양평군 - 교동농장 l 부용리농장 l 양수가정농장 l 수능리

news.seoul.go.kr

 

초보자도 할 수 있는 텃밭

올해부터 두둑 만들기부터 수확에 이르기까지 초보농부들을 위한 알기 쉬운 ‘유기농법에 관한 영상’(유튜브)을 제작하고, 전자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을 위해 각 농장마다 ‘교육용 텃밭’을 만들어 모종 심기, 지주대 세우기 등을 관찰하며 도움을 받도록 지원한다.

 

 

그 밖의 텃밭

서울시는 용산가족공원 내 자리한 텃밭에서 친환경 경작문화를 실천하며 건강하게 텃밭을 가꾸어 나갈 참여자를 2월 1일부터 6일까지 모집한다.

올해로 11년째 시민과 함께한 용산가족공원 친환경 텃밭은 ▴無화학비료 ▴無화학농약 ▴無비닐멀칭 ▴無쓰레기통(쓰레기 되가져가기)▴無유전자조작작물 등 다섯 가지원칙에 따라 운영되며, 환경을 생각하고 건강한 텃밭을 가꾸는 친환경 경작 문화를 지향하고 있다. 친환경 텃밭 참여자는 5무 원칙을 필히 준수하여야 한다.

친환경 텃밭은 총 179구획(총면적 1,705㎡ 약 516평)으로 조성되어 있는데 이 중 17구획은 텃밭 생태체험 및 교육용으로 활용되며, 162구획(1구획 6.6㎡ 약 2평)을 시민에게 분양한다. 친환경 텃밭 총 162구획 중 ▴2구획(무장애 텃밭)은 휠체어 이용 시민에게 ▴120구획은 일반시민에게 ▴40구획은 장애인, 노인, 유아기관, 특수학교 등 비영리단체에 분양할 계획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