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설 연휴를 앞두고 선물(택배) 배송 확인, 코로나19 관련 정부 지원금 등을 사칭한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용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해 스미싱 신고(접수)·차단 20.2만여 건 중 설 명절 등 택배를 많이 주고받는 시기를 악용한 택배 사칭 스미싱이 17.5만여 건으로 전체 대비 87%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택배 관련 스미싱에 대한 이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택배 사칭 스미싱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정부가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지원 사업을 사칭한 스미싱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주의가 요구된다.
정부는 각종 지원금 신청을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받지 않으며 신분증 등 개인정보도 요구하지 않음에 따라, 이를 요구하는 행위에 이용자는 응하지 말아야 하며, 의심이 되거나 확인이 필요한 경우는 지원금 지급 관련 정부기관에 직접 확인을 해 줄 것을 권고하였다.
< 택배 사칭 스미싱 사례(예시) >
■ 정부 지원금 사칭 스미싱
스미싱을 통해 전송된 문자내 인터넷 주소(URL)를 클릭할 경우, 스마트폰에 악성 앱이 설치되고 악성 앱을 통해 유출된 개인정보를 악용한 보이스피싱 사기 등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이용자의 보안 수칙 준수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스미싱(보이스피싱) 사기 피해를 사전에 예방을 위한 보안수칙
1) 택배 조회, 모바일 상품권 증정, 정부 지원금 신청 등의 문자 속에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 주소(URL) 또는 전화번호를 클릭하지 않고 바로 삭제하기 (※ 지인 등이 보낸 문자의 경우라도 반드시 전송 여부 등을 확인하기)
2) 이벤트 당첨, 선물 배송 조회, 정부 지원금 신청 등의 명목으로 본인인증, 신분증 및 개인정보·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입력하거나 알려주지 않기
3) 스마트폰 보안설정에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 상태 유지와 소액결제 차단 기능을 설정하기 (※ 스마트폰 소액결제 차단은 각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4) 악성 앱 클릭 등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 118 신고 또는 ’ 내 PC 돌보미‘ 서비스 신청을 통해 스마트폰 악성코드 유·무 점검받기
< 정부지원금 사칭 스미싱 사례(예시) >
■ 피해신고 방법
정부는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사회적 이슈를 악용한 스미싱과 보이스피싱 범죄가 지능화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보안 수칙* 준수와 함께 피해 발생(의심) 시, 스미싱은 한국인터넷진흥원(☎118),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 시, 해당 금융회사 콜센터, 경찰청(☎112) 또는 금감원(☎1332)에 즉시 신고하고 계좌의 지급정지 등을 신청을 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사이버범죄 피해를 입었을 경우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ECRM)을 이용해 신고를 접수할 수 있다.
※ 경찰청(https://www.police.go.kr) 및 사이버범죄신고시스템(ecrm.cyber.go.kr) 홈페이지 참조
■ 내 PC 돌보미 스마트폰 점검 서비스받기
내 PC 돌보미 서비스란?
사이버 위협에 즉각적으로 대응이 어려운 대국민 PC‧스마트폰(안드로이드) 이용자를 대상으로 원격 보안점검을 통해 안전조치를 지원한다.
- 스마트폰 보안점검: 악성코드 유·무 점검, 잠금 설정, 최신 보안 업데이트, 앱 권한 관리, 백신 설치 및 실시간 감시기능 활성화 등
- 서비스 시간: 평일 08시~22시, 토‧공휴일 09시~18시(일요일 휴무)
- 이용안내: ☎ 1899-3313, ☎ 118(ARS 2번), 보호나라 홈페이지 참조
서비스 신청 방법
한국인터넷진흥원 보호나라 홈페이지(www.boho.or.kr)에서 보안점검 → 내PC 돌보미 →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선택 후 서비스 신청
■ 스미싱 · 보이스피싱 대응 요령
과기정통부, 금융위, 경찰청 합동으로 설 명절에 앞서 택배 배송 조회, 정부지원금 신청 등을 빙자한 스미싱·보이스피싱 피해가 예상되니 예방을 위해 대응 요령을 안내드립니다.
▶ 이런 경우 스미싱·보이스피싱을 의심하고 대응하세요.
① 검찰·경찰·금감원은 어떤 경우에도 금전의 이체를 요구하거나 금융거래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공신력 있는 전화번호 등을 이용하여 사실 여부를 다시 확인하세요.
② 불법 스팸문자를 보고 연락하지 마세요. 신용등급 상향, 저금리 전환, 대출수수료 명목의 금전 및 개인정보 요구는 거절하세요. 또한, 이를 위한 금융상담원의 앱 설치 요구는 100% 보이스피싱입니다.
③ 가족의 긴급상황(전화고장, 납치 등)이라며 연락받은 경우, 전화통화 등으로 해당 가족이 보낸 사실이 맞는지 확인하세요.
④ 가까운 사이라도 메시지로 신분증, 카드·계좌 비밀번호를 요구하면 거절하고, 출처 불명의 인터넷 주소(URL)는 절대로 클릭하지 마세요.
⑤ 피해가 의심된다면 스미싱의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 118), 보이스피싱의 경우, 해당 금융회사 콜센터, 경찰청(☎112) 또는 금감원(☎1332)에 즉시 전화하여 확인하고 피해 발생 시 계좌의 지급정지 등을 신청하세요.
■ 10대 스마트폰 보안 수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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