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정보/은퇴하기

주택연금 조건과 예상수령액 계산하기

반응형

노후에 안정적인 생활을 보장하는 주택연금, 여러분은 이 제도를 이미 알고 계신가요? 주택을 소유한 가구가 노후에 안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할 수 있는 주택연금은 많은 이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택연금의 조건과 예상수령액 그리고 가입 시 고려해야 할 단점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택연금 조건

 ① 나이 조건: 주택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부부 중 한 명이라도 만 5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② 국적 조건: 가입자 중 한 명 이상은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합니다. 

 

③ 주택 기준: 공시가격 기준으로, 부부 합산 기준 공시가격이 12억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다주택자인 경우, 공시가격을 합친 금액 또한 12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④ 가입 가능 주택: 주택, 노인복지주택, 주거 목적의 오피스텔 등이 주택연금 가입 대상이 됩니다.

 

⑤ 거주여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실제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⑥ 위 조건에 해당하더라도 가압류, 저당권 등 권리를 침해당할 수 있는 요소가 없어야 합니다.

 

 

 

 

2. 주택연금 예상수령액 계산하기

주택연금은 집을 담보로 대출금을 매월 지급받는 형태입니다. (역모기지론) 대출금액은 주택연금 수령액은 가입시점의 집값과 나이도 계산됩니다. 

 

여기서 나이는 생존기간과 그 기간 집값 하락과 이자 변동 등 위험요소를 반영하기 위해서 가입자의 나이가 아니고 부부 중 나이가 어린 사람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주택연금 예상수령액은 계산된 대출금액에서 선택하는 지급방식에 따라 매월 지급받는 금액이 결정됩니다. 아래와 같이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주택연금 예상수령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지급방식은 저당권 방식과 신탁방식으로 나눠지는데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저당권 방식은 주택에 근저당권을 설정해 한국주택금융공사에게 담보는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즉, 등기상 소유자가 가입자예요.

 

신탁방식은 주택을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신탁해 담보는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등기상 소유자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됩니다. 하지만 주택관리와 세금 등은 가입자가 부담합니다.

 

 

 

 

3. 주택연금 단점

노후를 위해 주택을 연금으로 전환하기 전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① 집값 상승에 따른 연금 변동 없음: 주택의 가치가 상승해도 연금액은 변동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택의 가치 상승이 연금 수령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② 물가상승률 반영 없음: 물가상승으로 인한 가치 하락에 따른 손실을 상쇄하기 위한 조치가 없습니다. 따라서 노후 생활 비용이 상승할 경우에는 추가적인 자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③ 등록 및 보증료 부담: 주택연금 가입 시 등기수수료, 등록면허세, 인지세 등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는 가입자가 부담해야 하는데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닙니다.


④ 이자 및 보증료 부담: 주택연금은 역모기지 대출상품으로 이자와 보증료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매월 수령하는 연금액에 이러한 비용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주택은 자산의 관점에서 본다면 단점만 가득한 상품이지만 현금흐름이 필요한 은퇴자에게 매력적인 옵션일 수 있어요. 자신의 상황과 미래 계획을 꼼꼼히 고려해 보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