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정보/금융정보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기간 및 지급일 정리

반응형

 

오늘은 중요한 재정지원 제도 중 하나인 근로장려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근로장려금은 우리 사회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분들을 위해 경제적으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현재 23년 하반기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세부사항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1. 근로장려금이란 무엇인가요?

 근로장려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근로자, 사업자, 종교인 분들에게 경제적으로 지원하여 계속적으로 근로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격려하는 제도입니다.

 

많은 분들이 근로자에게만 해당되는 줄 알고 있지만 사업자, 종교인분들에게도 해당됩니다. 이는 근로 의욕을 고취시키고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입니다.

 

 

 

 

 

 

 

2. 근로장려금 조건을 어떻게 되나요?

자격 조건은 크게 소득과 재산에 기반을 둡니다. 소듯의 경우에는 연간 총 소득이 단독가구는 2,200만원 이하, 홑벌이 가구는 3,200만원 이하, 맞벌이 가구는 3,800만원 이하인 경우 해당됩니다.

 

재산은 가구원 전체 재산 합계액이 2.4억원 이하인 경우에만 지원 대상이 되며 재산이 1.7억원 이상 2.4억원 미만인 경우에는 지급액을 50% 감액하여 지급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상반기 신청시에는 연간 총소득을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상반기 급여액을 기준으로 12개월로 환산하여 지급하고 하반기에 전체 급여액을 합산하여 정산 지급합니다.

 

 

 

 

3. 지원 금액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지원 금액은 가구 유형에 따라 단독가구는 최대 165만원, 홑벌이 가구는 285만원, 맞벌이 가구는 330만원 한도로 지급되며 소득 금액에 따라 실제 지급 금액은 달라집니다.

 

적게 번다고 해서 무조건 높은 많이 지급 받는 것은 아닙니다. 근로 활동을 고취시키기 위함이 목적인 만큼 연간 최소 벌어야 하는 금액 기준이 있습니다. 맞벌이 가구라면 연간 600만원 이상 벌어야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4.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기간은 언제인가요?

근로장려금은 반기, 정기, 그리고 기한후 신청까지 총 세 번의 기회가 있습니다. 정기 신청은 전년도 총소득을 기준으로 하며, 기한을 놓친 경우에는 기한 후 신청이 가능하지만 이때는 10% 감액된 지원금을 받게 되니 기한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반기 신청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뉘어 6개월마다 신청할 수 있습니다. 23년 3월 1일부터 15일까지는 23년 하반기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입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은 6월입니다.

 

 

 

 

 

 

 

오늘은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기간과 신청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3년 하반기 신청기간은 3월 15일까지니까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