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정보/금융정보

상호금융 숨은 예금 적금 찾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열심히 사는 소쮸입니다.

금융위원회는 2021년 11월 5일부터 12월 24일까지 약 7주간 상호금융업 휴면 예금, 적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숨은 자산이 있는 금융소비자에게 우편, 문자 등으로 개별 안내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자산 조회 및 환급 방법에 대해 적극 홍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숨은 자산은 영업점 방문 또는 어카운트인포를 통해 쉽게 수령이 가능하다고 하니 자세히 알아볼까요?

주목!

1. 추진배경
2. 캠페인 실시 계획
3. 숨은 자산 찾는 방법

1. 추진배경


금융당국과 상호금융업권은 금융소비자의 숨은 자산을 찾아주기 위해 지속적으로 캠페인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21년 6월 말 상호금융업권에서 찾아가지 않은 휴면·장기 미거래 예·적금 및 미지급 출자금·배당금은 총 1조 8,894원에 이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소비자가 숨은 자산을 찾아갈 수 있도록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협의했다고 합니다.

캠페인 실시 계획


전 상호금융업권 공동으로 "통장에서 잠자는 숨은 자산 찾기"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① (캠페인 명칭) “통장에서 잠자는 숨은 자산 찾기” 캠페인

② (캠페인 주관) 금융위, 행안부, 농식품부, 해수부, 산림청, 금감원, 금결원, 상호금융 중앙회 공동

③ (캠페인 대상) 상호금융업권에서 보유 중인 휴면 예·적금, 장기 미거래 예·적금, 미지급 출자금 및 미환급 배당금

④ (캠페인 기간) ‘21년 11월 5일 ~ 12월 24일까지 약 7주간 실시

조합은 숨은 자산이 있는 소비자에게 금액 및 환급방법 등을 우편, 이메일, SMS 등으로 개별 안내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자산조회 및 환급방법을 캠페인 안내문을 각 중앙회 홈페이지, ATM, 중앙회 앱 등에 게시하고, 각 영업점에 캠페인 포스터를 부착하여 적응 홍보하겠다고 합니다.

숨은 자산 찾는 방법


1. 영업점 방문
숨은 자산을 보유한 고객은 조합의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한 후 자산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모바일
금융결제원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어카운트인포)] 또는 금감원 [금융소비자포털]에서 자산을 한 번에 조회하고 휴면 예·적금은 50만 원까지, 미지급 출자금·배당금은 1,000만 원까지 즉시 본인의 계좌로 이전하거나, 기부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금액(50만 원, 1,0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영업점 직접 방문을 통해 수령이 가능

< 온라인·모바일을 통한 숨은 자산 환급 절차 >
- 어카운트인포(payinfo.or.kr) 또는 금융소비자 포털(fine.fss.or.kr) 접속
① 내 계좌 한눈에 : 제2금융권 선택
② 본인인증 등을 거쳐 휴면 예·적금 등 필요한 정보 조회
③ 해지·잔고 이전 신청(인증 필요) 후 타 계좌 이체 혹은 기부


1) 조회 방법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파인)」(fine.fss.or.kr) “내계좌한눈에”,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어카운트인포)」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금융감독원 파인 “내계좌 한눈에(어카운트인포)”>
① 파인(fine.fss.or.kr)에서 ‘내계좌한눈에’ 클릭 또는 어카운트인포(payinfo.or.kr) 접속 후 조회 희망 금융권역 선택(계좌통합조회 선택)

보도자료_상호금융업 휴면 예적금 등 찾아주기 캠페인

반응형


②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동의 및 인증서 로그인

보도자료_상호금융업 휴면 예적금 등 찾아주기 캠페인


③ 금융회사별 계좌 내역 조회

보도자료_상호금융업 휴면 예적금 등 찾아주기 캠페인



2) 환급방법
해당 조합 영업점 방문 혹은 인터넷뱅킹을 통해서 찾거나 예·적금(1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고 잔고 50만원 이하)과 미지급 출자금·배당금(1천만원 이하)은 “어카운트인포”에서 즉시 본인의 다른 계좌로 이체하고 해지 혹은 기부(서민금융진흥원) 가능합니다.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① 계좌 상세내역에서 ‘계좌해지·잔고이전’ 신청

보도자료_상호금융업 휴면 예적금 등 찾아주기 캠페인



② 해지계좌정보 확인 및 전자서명 실시

보도자료_상호금융업 휴면 예적금 등 찾아주기 캠페인



온라인 또는 모바일 이용이 어려운 소외계층을 배려하기 위해, 조합 영업점마다 캠페인 및 조회·환급 절차를 안내하는 전담 직원을 지정했다고 합니다.



금융위에서 금융소비자의 숨은 권리 찾기 시리즈 세 번째 상호금융 숨은 자산 찾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어카운트인포를 통해 혹시 나에게 숨은 예적금은 없는지 찾아보세요! :D



* 이 포스팅은 금융위원회의 상호금융업 휴면 예적금 등 찾아주기 캠페인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