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정보/금융정보

숨은보험금찾기 '내보험 찾아줌'

반응형

 



안녕하세요.
열심히 사는 소쮸입니다.

2021년 11월 3일 금융위원회는 소비자가 숨은 보험금편리하고 신속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간편청구시스템을 도입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소비자가 찾아가지 않는 숨은 보험금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17.11월말 기준 약 9.2조원 → '21.8월말 기준 약 12.4조원) 그래서 오늘은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알아보고 또 보험금을 어떻게 찾아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목!

1. 추진배경
2. 개선내용
3. 소비자 유의 사항
4. 숨은 보험금 청구 방법

1. 추진배경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였지만 소비자가 청구하지 않아 지급되지 않은 보험을 말합니다.

 

숨은 보험금의 종류

1. 지급사유가 발생했으나 찾아가지 않은 중도보험금
2. 보험 만기가 도래하여 발생한 만기보험금
3. 만기 후 소멸시효가 완성된 보험금인 휴면보험금

숨은 보험금이 발생하는 원인은 보험금 발생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으면 무조건 높은 금리가 제공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이 발생하는 주요 사례

1. 보험금 발생 또는 계약 만기 7일 전 등에 보험계약자에게 안내하고 있으나, 주소불명 등으로 보험계약자가 보험금 발생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사례


2. 휴면보험금의 경우에는 이자가 전혀 제공되지 않으나 보험금을 찾지 않아도 계속해서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하여 찾아가지 않는 사례

이에 따라, 금융위와 보험업계는 소비자가 모든 보험가입 내역과 숨은 보험금을 통합조회할 수 있는 [내 보험 찾아줌]을 개설하였습니다. 2017년 12월 18일 개설 이후 소비자가 찾아간 숨은 보험금은 19년 2.9조원, 20년 3.3조원, 21년 8월말 기준 2.1조원으로 많은 분들이 숨은 보험금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찾아가지 않는 숨은 보험금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내보험 찾아줌]에서 숨은 보험금을 조회만 할 수 있고 보험금 청구는 각각의 보험사의 지점을 방문하거나 개별 회사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청구하는 등 별도의 청구를 진행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으며 보험금을 받을 때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반응형

211025_숨은보험금청구간소화보도자료

 

2. 개선내용


이와 같이 불편함을 대폭 개선하여 숨은 험금을 조회 후 편리하고 신속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였습니다.

1. (청구절차) [내보험 찾아줌]에서 숨은 보험금을 조회한 후 청구까지 한 번에 진행이 가능합니다.


- 소비자는 조회된 회사, 계약별 숨은 보험금 중 청구를 원하는 계약 모두를 선택해 한번에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211025_숨은보험금청구간소화보도자료


2. (지급절차) 숨은 보험금 청구 후 별도의 확인이 불필요한 경우에는 청구금액이 자동 지급됩니다.


- 추가정보 확인이 불필요하고 소액 보험금(1,000만원 이하)인 경우 입력한 계좌로 3영업일 이내에 자동입금됩니다.


- 추가정보 확인이 필요하거나 고액 보험금(1,000만원 초과)인 경우 보험회사가 확인전화 등을 통해 추가정보 확인 후 지급합니다.


- 추가정보 확인이 필요한 경우는 보험계약자이지만 보험수익자가 아닌 경우 또는 연금 지급 시 연금유형 선택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3. 소비자 유의사항



1. 21년 11월 3일 14시부터 [내보험 찾아줌(Zoom)] (https://cont.insure.or.kr)에서 숨은 보험금을 일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이자가 지급되지 않는 휴면보험금, 신용카드 포인트 등과 달리 숨은 보험금은 이자가 지급되므로 이자를 꼼꼼히 확인하고 찾아가셔야 합니다.


3. 보험금 조회 정보는 보험자에서 협회로 제공되며 보험계약대출 원리금 공제나 세금 원천징수 등이 실시간으로 반영되지 않아 조회 금액과 최종 수령금액의 차이가 일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휴면보험금 중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경우는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한 청구, 지급절차가 필요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 1397)

4. 숨은 보험금 청구방법


1. 내보험 찾아줌 (https://cont.insure.or.kr) 접속 → 정보 입력 후 조회 신청

211025_숨은보험금청구간소화보도자료


2. 숨은 보험금 조회 결과 → 간편 청구 클릭

211025_숨은보험금청구간소화보도자료


3. 간편청구 안내 및 동의절차 진행

211025_숨은보험금청구간소화보도자료



4. 간편청구 신청정보 입력 및 청구

211025_숨은보험금청구간소화보도자료



저도 금융위원회가 금융소비자의 숨은 권리를 찾게끔 간편청구시스템을 도입한 만큼! 숨은 보험금이 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내보험 찾아줌



저는 안타깝게도 숨은 보험금은 없었습니다. 제가 저의 권리를 잘 찾고 있었다는 거겠지요? ㅎㅎ 여러분도 오늘 한번 숨은 보험금을 찾아보세요.




* 이 포스팅은 금융위원회의 숨은 보험금 청구 간소화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