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정보/금융정보

종신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반응형

 

 

소비자경보'주의'발령


'20년 하반기 금감원에 접수된
보험 민원을 분석한 결과
사회초년생들이 종신보험에
가입한 후 불완전판매를 주장하는
민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민원 내용으로는
일부 모집인들이 사회초년생들이
목돈 마련, 재테크 등에 관심이
높다는 점을 이용하여 종신보험을
저축성 보험으로 설명하여 가입을
권유한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사회초년생 뿐만 아니라
모든 금융소비자가
종신보험에 가입 시
종신보험은 저축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숙지하고
신중하게 가입해야 한다.

 

반응형

 

종신보험 가입 전
소비자 유의 사항


저축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종신보험은 본인 사망 시 가족에게
경제적 도움을 주기 위한
보장성 보험이며
저축성보험과 비교하여 보다 많은
위험보험료 및 사업비가
납입보험료에서 공제되어
저축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유지기간이 장기간이다.

보장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경우에도
장기간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가입 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상품설명서에 관한 판매자의
설명을 충분히 듣고 이해한 후
가입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금융소비자보호법은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계약 체결을
권유하는 경우 및 소비자가
설명을 요청하는 경우 판매자에게
법에서 정한 금융상품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의무를
부과하고 설명에 필요한 설명서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설명한 내용을
소비자가 이해하였음을
확인받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는 금융상품에 관한
충분한 설명과 이해를 바탕으로
금융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반응형